본문 바로가기

아사히신문

[아사히신문] 하기우다 비자금 5년만에 2728만엔 사무실서랍에 보관

아사히신문 기사를 번역기로 번역한 포스팅입니다.
원문 기사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www.asahi.com/articles/ASS1Q5JJ8S1QUTFK008.html?ref=rss

  • 작성일 : 2024-01-22T17:00:40+09:00

 

자민당 아베파의 비자금 사건에 대해, 동파 유력 간부 「5 인중」의 한 사람인 하기우다 코이치 전 정조 회장이 국회내에서 기자 회견을 열었다.하기우다씨는 2018년부터 22년까지의 5년간에 정치 자금 수지 보고서에 불기재의 비자금액이 합계 2728만엔에 이르는 것을 밝혔다.사무실 직원이 관리하고 있었다며 매년 정치자금수지보고서 제출 전에 대부분의 보고를 듣는 정도로 상세한 파악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기우다씨는 「계파를 포함한 정치 단체의 통치 부전이 드러난 것이며, 결과, 국민의 정치 불신을 초래한 것, 정치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강하게 반성하고 있다」라고 진사했다.의원 사직이나 탈당은 부정했다.

728x90

비자금의 주요 사용처는 2점이었다며 국회의원과 외국 인사 등과의 회합비, 문부과학상과 경제산업상, 정조회장 시절 외유했을 때의 정무활동비였다고 설명했다.「사적인 것에 사용한다고 한 것이나, 선거와 관련되는 지출은 없었다」라고 말했다.뒷돈은 하기우다씨의 사무소 스탭이 「자신의 책상의 열쇠가 있는 서랍으로 보관하고 있었다」 등이라고 설명했다.

하기우다씨는, 아베파가 해산 방침을 결정한 19일의 의원 총회에는, 현지·도쿄도 하치오지 시장 선거에의 대응을 이유로 결석해, 「훗날, 설명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싶다」라고 코멘트하고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