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사히신문

[아사히신문] 코로나 대책 돈이 불꽃으로 사라졌다? 교부금 사용처 아사히신문이 분석

아사히신문 기사를 번역기로 번역한 포스팅입니다.
원문 기사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www.asahi.com/articles/ASS3476BJS34ULFA00X.html?ref=rss

  • 작성일 : 2024-03-05T07:00:00+09:00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의 지방 자치체 전용의 재원으로서 국가가 2020년에 창설한 「지방 창생 임시 교부금」의 사업 계획을 아사히 신문이 조사했는데, 용도가 의문시 될 수도 있는 사례가 많이 발견되었다.밀을 피하기 위한 캠프 관련 사업은 최소 326건, 사이클링 관련 계획은 271건, 불꽃놀이 관련 행사는 159건이었다.코로나 대책이라고는 말하기 어려운 기념물 제작 등도 있었다.

이른바 「코로나 교부금」은, 전국에 감염이 퍼지기 시작한 20년 4월에 만들어져, 3년간 합계 18·3조엔의 예산이 계상되었다.지역 실정에 따라 원칙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지자체가 국가에 제출한 사업계획을 분석하면 아웃도어 관련 사업이 눈에 띈다.

728x90

구체적으로는, 캠프장의 WiFi 정비(홋카이도 우라포로쵸, 쿠마모토현 미사토쵸 등)나, 화장실의 양식화(에히메현 세이요시, 야마구치현 나가토시 등), 렌탈용 자전거의 구입비(나가노현 하라무라, 오이타현 쿠니토시 등)라고 하는 사업에 사용한다고 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열린 대표적인 행사로 불꽃놀이가 있는데, 거기에도 많은 교부금이 충당됐다.인적이 사라진 번화가 일루미네이션과 건물 등 조명에 관한 계획도 129건이나 나왔다.지자체가 내건 사업의 목적은 '불꽃놀이로 코로나 종식을 바란다' '자숙생활을 강요당한 시민에게 힘을 실어주겠다'는 것이었다.

코로나 감염증의 발생 직후는, 도도부현의 요청으로 시간 단축 영업에 응한 음식점에의 협력금의 지급 등 긴급 대응이 많아, 8·6조엔의 범위가 확보되었다.

한편 코로나 대책을 내세우면 캠핑이나 불꽃놀이처럼 폭넓은 사업에 사용할 수 있는 '지방 단독 사업분'도 수당됐다.초년도는 3·7조엔, 다음 21년도는 1조엔으로 줄었다.도중부터 교부금의 목적에 「고물가 대책」도 가세했다.(코미야마 료마, 요네타니 요이치)

【조사 수법】내각부가 홈 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는 자치체별의 사업 계획 모두를 대상으로, 통계 분석 소프트를 이용해 검증했다.구체적으로는 「캠프」나 「불꽃」이라고 하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사업을 추출해, 계획의 내용을 기자가 확인했다.2023년 10월까지 제출된 계획을 단순 집계하면 약 23만 건의 사업이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