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사히신문

[아사히신문] 일본대 미식축구부 대마 오염 '막았을 가능성 있다' 조사가 지적한 문제

아사히신문 기사를 번역기로 번역한 포스팅입니다.
원문 기사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www.asahi.com/articles/ASS2P54NJS22UTQP00B.html?ref=rss

  • 작성일 : 2024-03-05T13:30:00+09:00

 

일본 대학 미식축구부의 불법 약물 사건을 비롯해 대학 스포츠계에서 불상사가 잇따르고 있다.일대 미식축구부는 폐부가 결정돼 새로운 수용처를 창설할 방침이지만, 폐부의 결정과 사건에 관계없는 부원을 끌어들인 「연대 책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면 좋은 것일까.

불법 약물 사건에 대해 미식축구부에 대한 처분은 어떻게 할 것인가.일대의 대응은 미주했다.

지난해 8월 5일 첫 체포자가 나오자 일본 대학은 해당 부서를 무기한 활동정지했다가 개인 범죄로 판단해 5일 만에 해제했다.이 경위에 대해 대학의 대응을 검증한 제3자 위원회의 조사보고서는 교육의 일환으로서 스포츠부 활동을 건전하게 실시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졌는지를 판단해 활동 재개의 의사결정을 했어야 했다고 문제 삼았다.

728x90

8월 22일에 2번째의 기숙사의 가택 수색이 있어, 복수부원이 임의로 조사를 받으면 다시 활동 정지로.그 후, 동대학은 폐부의 방침을 결정한다.12월 4일의 회견에서 「개인적 범죄가 아니고, 부의 기숙사(에서 사건이 일어나), 집단적, 상습적이었던 것은 아닌가.부의 학생이나 일반 학생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라고 설명해, 동15일에 폐부를 정식 결정했다.

부의 대마 오염은 어떤 상황이었는가.일본 대학이 학내에 마련한 '경기부 약물사건 조사 및 재발방지책 검토위원회'가 지난해 11월 20일자에 낸 답신서에서 이는 짐작할 수 있다.이 위원회는 지난해 8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답신서에 의하면, 사건이 밝혀지는 전년의 2022년 10월, 코치진이 부원의 7할에 청취를 해, 「3명의 부원이 대마를 흡인하고 있다」는 것을, 1 학년이 다른 1 학년으로부터 들었다고 보고하고 있었다.같은 해 11월에는, 부의 기숙사에서 「7월에 대마라고 생각되는 것을 피웠다」라고 1 학년이 감독에게 자기 신고했다.이 부원은 청취에 대해, 4학년으로부터 양도받아 합계 4명이서 여러 차례 피운 것 외에도 4명의 부원이 피운 것을 4학년으로부터 들었다고 이야기했다.관계하는 부원 전원으로부터 지도진이 청취했지만, 「사실 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라고 한다.

또, 부내의 한 코치는, 동위원회의 청취에 「유학생이 대마를 반입했다고 생각한다.거기로부터 퍼졌다」라고 회답하고 있다.이 유학생은 18년의 입학 때문에, 답신서는 「수년전부터 문제가 일어나고 있었다고도 추측할 수 있다」라고 지적.코치는 「기숙사내에서는 부원끼리의 통제가 되어 있지 않았다」라고도 이야기하고 있어 학생의 자치 체제에 문제가 있었던 것도 엿볼 수 있다.

최초로 체포된 부원이 위법 약물을 사용한 요인으로서 답신서는 본인의 규범 의식의 결여를 든 한편, 「기숙사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던 경위가 있다면, 「중대한 문제는 아니다」라고 문제 행위를 가볍게 생각하는 규범 의식의 저하가 발생했을지도 모른다」 등으로서 기숙사 생활의 문제를 환경적 요인으로서 고찰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사용이 의심된 사례나, 이번 사건의 전조가 존재하고 있던 것으로부터, 「그 단계에서 철저한 조사가 되어, 대학으로서 엄연한 대응이 실시되고 있다면, 이번 사건도 막을 수 있었을 가능성은 있다」라고도 동위원회는 지적했다.

그렇다면 부 전체의 책임을 어떻게 물을 것인가.답신서는 그러한 처분을 결정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의 확립을 요구한다.「개인의 부원만, 학외에서의 범행이라면, 팀 레벨의 처분은 필요 없다고 하는 판단은 성립되지만, 복수인에 의한 범행, 기숙사 생활 속의 범행이 되면, 현대 사회에서는 활동 정지 이상의 처분의 검토가 필요하게 된다」라고 제언하고 있다.(편집위원·나카미지 토오루)

반응형